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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대통령에게 극찬받은 GS건설, 그 비결은?

[아유경제=서승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첫 번째 해외건설현장 방문을 이끈 GS건설의 싱가포르 T301 사업은 상생발전의 대표적인 성공모델이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동반성장 정책 기조를 현실로 구현한 사업인 셈이다.

지난 15일 문 대통령은 현장을 방문해 GS건설, 현대건설, 삼성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SK건설, 쌍용건설 등 싱가포르에 진출한 한국 건설업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과거 저가경쟁을 넘어 우리 기업들이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해외 건설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앞서 GS건설은 2016년 3월 싱가포르 지하철 3개 노선을 통합한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 사업의 단독 수주에 성공한 바 있다.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LTA)이 발주한 T301 사업은 20억싱가포르달러(약 1조7000억 원) 규모의 대형 공사다. 32ha(10만평) 부지에 건설하는 지하철 차량기지와 버스차량기지를 짓고, 1.25㎞의 연결터널을 짓는 공사다.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의 지하철 차량기지에는 220대, 985량을 수용한다. 지상 4층 규모의 버스차량기지에는 버스 760대를 수용한다.

세계 건설업계가 관심을 가졌던 이유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빌딩형 차량기지라는 사업의 특성과도 관련이 있지만 '연약지반'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GS건설은 연약지반 극복을 위해 오랜 인연을 이어온 국내 협력 업체와 손을 잡았다. 지하연속벽 공법 전문업체인 삼보E&C와 연약지반공법 전문업체인 동아지질이 주인공이다.

GS건설은 삼보E&C와 동아지질의 지하연속벽 및 지반보강 관련 특허, 풍부한 싱가포르 공사실적, 연약지반에 특화된 보유장비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며 수주에 성공했다. 

GS건설과 삼보E&C는 25년째 동반자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GS건설은 1994년 서해대교 건설공사 때 삼보E&C를 협력 업체로 선정하면서 첫 인연을 맺었다. 이후 서부간선도로 2공구 공사, 싱가포르 DTL2 C925 공사 등 국내외 많은 프로젝트를 함께했다.

GS건설과 동아지질도 32년 인연이다. 1987년 SLS CAL건축공사에서 동아지질과 첫 인연을 맺었다. 킨텍스 원시티 공사, 싱가포르 DTL2 C937 공사 등을 함께 진행했다. 

임병용 GS건설 사장은 “T301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공사 수행으로 GS건설 나아가 한국 건설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승아 기자  nellstay8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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