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행정·지자체
[아유경제_행정] 과기부,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시상‘세계 최초 5G 상용화 추진’ 등 8건 선정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2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정해 19일 시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상한 우수사례는 과기부 본부 및 소속기관에서 제출된 총 38건의 적극행정 사례에 대해 내ㆍ외부 평가위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8건이다.

과기부는 적극행정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정책, 규제, 협업, 감사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사례를 분기별로 발굴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는 정책 5건, 협업 2건, 규제 1건이다.

평가위원으로부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 사례는 정부와 업계가 긴밀히 협의해 상용화 시기를 앞당겨 세계 최초를 달성함으로써 신시장 창출 및 일자리 확대, 글로벌 시장 진출 촉진에 기여한 부분이 평가에 반영됐다.

그밖에 정책분야 우수사례에는 ‘공인인증서 없는 모바일 간편 뱅킹서비스 시행’과 ‘우체국전자상거래를 활용한 농산물 산지폐기 농가지원’, ‘국제기구 최초 AI 권고안 수립’, ‘과학기술 소통 확대를 위한 최초의 도심형 과학문화 축제 성공 개최’ 등이 선정됐다.

또한 협업분야 우수사례에는 ‘세계최초를 넘어 세계최고를 위한 범국가적 5G+ 전략 추진’과 ‘부처ㆍ기관 협업으로 범부처 규정 표준화 및 R&D 관리시스템 통합 추진’이 선정됐으며, 규제분야 우수사례에는 ‘공공 SW분야 민간주도 서비스 활성화’가 선정됐다.

향후 과기부는 매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정ㆍ시상해 공무원들이 창의성을 바탕으로 적극행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유영민 과기부 장관은 “행정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공무원들이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을 통해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효율성을 높이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며 “앞으로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지속 발굴하는 등 적극행정을 선도해 불필요한 규제를 혁신하고 신기술ㆍ신산업을 육성해 국민 삶의 질 제고에 앞장서자”고 말했다.

박진아 기자  koreaareyou@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