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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기획] 대도시권 광역 교통망 철도 중심으로 ‘재편’… 2030년까지 철도망 2배 ‘확충’된다!
▲ (왼쪽부터) 수도권 교통축별 환승센터 기본구상,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제공=국토교통부>

[아유경제=서승아 기자] 최근 정부가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 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을 제시했다.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 교통망 구축… 버스ㆍ환승 편의 증진 및 공공성 강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지난달(10월) 31일 오전 10시 30분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광역교통 2030’을 통해 정부는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 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으로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의 3대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정부는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 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주요 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해 파리, 런던 등 세계적 도시 수준의 광역 교통망을 완성하고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 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외곽 순환 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해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하고 주요 간선의 상습 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 도로 신설을 검토한다.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연구용역 중), 부산ㆍ울산권 사상~해운대(민자적격성 조사 중)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ㆍ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 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 도로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광역버스의 대폭 확대와 함께 서비스도 향상한다. M버스 운행지역은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2022년께 확대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는 전용 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 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도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 대비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이다. 고속 전용 차로와 함께 정체가 심한 종점부 구간에는 지하에 전용 차로 및 환승센터를 설치해 이동속도를 30% 이상 향상하는 방안을 연구용역을 거쳐 마련할 예정이다.

이어 빠르고 편리한 연계ㆍ환승 시스템을 구축을 위해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 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고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2020년부터 본격 시행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통수단, 기간,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 및 공유 모빌리티와의 연계를 검토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신도시 등 교통 소외지역에 안정적 서비스 제공과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2020년 시범사업)해 정류장 대기시간과 차내 혼잡을 줄이는 등 이용 편의를 대폭 향상할 계획이다.

광역교통 운영 관리 제도 혁신… 혼잡ㆍ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

정부는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쪼개기ㆍ연접 개발 방식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회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대책의 수립기준을 2배로 강화할 예정이다.

지구 지정 단계부터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에 착수해 입주 시기와 광역교통시설 개통 시기의 시차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광역교통개선 사업 지연 등으로 신도시 초기 입주 단계에서 나타나는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 광역버스 운행, 환승정류장 설치 등 즉시 시행 가능한 특별대책을 수립ㆍ시행한다.

사업시행자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을 활용, 철도 등 광역교통시설이 개통될 때까지의 공백기 동안 한시적 보완대책으로 입주 초기 출퇴근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정부는 광역교통시설의 투자체계를 개편하고, 광역교통정책의 이행력을 강화하고 광역교통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상향하는 한편, 대도시권역별 위원회, 광역교통갈등관리위원회 등 광역교통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가 함께 참여해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국민이 마음껏 숨 쉴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수단을 CNG, 수소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고, 역사 등에 공기 정화시설을 확충해 ‘미세먼지 안심 지대’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최종 목적지까지 끊김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통적 대중교통 수단(광역버스, GTX 등)과 공유형 이동 수단(전동 킥보드, 공유 자전거 등)을 결합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자가용 수준의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도시 내 모든 교통수단을 분석해 개인별 최적 통행 플랜을 제시하고 일괄 예약과 결제까지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인다.

최기주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장은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2030년 우리나라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여건은 현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ㆍ지자체와 협력해 광역 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 지난 10월 광역교통비전 2030 선포식 모습. <제공=국토교통부>

서승아 기자  nellstay8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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