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문화
[아유경제_사회] 나주시, 혁신산단 1070억 원 규모 ‘수소연료 전지발전소’ 유치오는 8월 착공해 2022년 2월 준공 예정, 연간 16만 MW 전력 생산 가능
▲ 지난 13일 나주시는 아이티파워나주연료전지발전소와 ‘연료전지 발전사업 투자협약’울 체결했다. <제공=나주시>

[아유경제=권혜진 기자] 전남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20MW(메가와트)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

나주시는 지난 13일 시청 시장실에서 아이티파워나주연료전지발전소와 ‘연료전지 발전사업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강인규 나주시장과 신양우 아이티파워나주연료전지발전소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6명이 참석했다.

연료전지발전은 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것을 역이용해, 수소를 산소와 화학적으로 결합시켜 전기를 얻는 발전 방식을 말한다. 화력이나 수력, 원자력, 풍력 등 터빈을 돌려 전기를 얻는 기존 발전방식과는 다르게, 전기화학 방식을 이용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발전단계부터 전기 생산까지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협약에 따라 아이티파워나주연료전지발전소는 나주혁신산업단지 8222㎡ 부지에 20MW급 연료전지발전설비 건립을 추진한다. 투자금액은 총 1070억 원 규모로 오는 8월 착공해 2022년 2월까지 준공을 마칠 계획이다. 발전소가 완공돼 운영을 시작하면, 연간 16만1345MW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나주시는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필요한 인허가 등 각종 행정적 지원을 마련할 계획이며, 발전소 건립사업에 공동투자한 ‘한전KPS’는 설계ㆍ조달ㆍ시공을 주관한다. 또한 한국중부발전에서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확보와 유지ㆍ관리를, 네오마루는 사업개발 및 시공을 공동 이행한다.

권혜진 기자  koreaareyou@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