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행정·지자체
[아유경제_행정]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47개 제품 지정… 혁신제품 공공조달시장 진입 ‘지원’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조달청은 제3회 우수제품 지정 심사를 통과한 47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우수조달물품 제도는 기술ㆍ성능이 뛰어난 중소ㆍ벤처기업의 기술개발 제품의 공공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다. 작년 연간 구매액은 약 3조2000억 원이다.

우수제품으로 지정받은 기업은 관련 법령에 따라 수의계약 등을 통해 각 수요기관에 지정 물품을 공급할 수 있다. 나라장터 엑스포, 해외조달 시장개척단 등 조달청이 제공하는 다양한 국내외 조달시장 진출 프로그램도 지원받는다.

이번 우수조달물품에는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4개 제품과 19개 창업벤처 기업 제품이 포함됐다. 이들 제품은 혁신제품의 공공조달시장 진입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우수조달물품으로는 정밀한 지도 제작이 가능한 ‘듀오드론’을 비롯해 다차로 환경에서 영상기반 차량번호 인식기술을 적용한 ‘CCTV 통합감시시스템’ 등 혁신적이고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우수 제품들이 선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제품은 2023년 7월까지 기본 3년 동안 인정된다. 수출고용 등 요건이 충족되면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우수제품은 특허신제품(NEP), 신기술(NET) 등 기술개발제품을 대상으로 기술 및 품질 평가를 거쳐 지정한다.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유효 우수물품 수는 총 1220개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오는 9월부터 시행하는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규정을 통해 혁신제품의 우수제품 심사 시 특례심사를 도입하고 우수제품 시장 진입을 지원하겠다”며 “기술력을 갖춘 우수제품 업체들도 시대를 선도할 혁신제품 개발에 노력하길 바라며 조달청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아 기자  koreaareyou@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