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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남양주ㆍ하남ㆍ과천ㆍ인천계양’ 확정
▲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 위치도. <제공=국토교통부>

[아유경제=김학형 기자] 정부가 ‘3기 신도시’ 예정지로 경기 남양주ㆍ하남ㆍ과천과 인천광역시 계양 등 4곳을 선정했다. 급행철도와 환승버스 등을 활용한 광역교통망도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 19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ㆍ이하 국토부)는 서울정부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남양주 왕숙(1134만 ㎡), 하남 교산(649만 ㎡), 과천(155만 ㎡), 인천 계양(335만 ㎡) 등 4곳(12만2000가구)과 함께 100만 ㎡ 이하 6곳, 10만 ㎡ 이하 31곳 등 총 41곳에 주택을 공급할 방침이다.

예정지, 대규모 4곳 포함 총 41곳 선정

100만 ㎡ 이상의 대규모 택지 4곳은 서울 경계로부터 2㎞ 이내에 위치해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 서울 접근성이 용이하며, 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을 이용하면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이 가능하다. 대부분 훼손되거나 보존가치가 낮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다. 

기존보다 2배 이상의 광역교통개선부담금(사업비 20%)이 투입되며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2년 빨리 교통 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다. 내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마치면 2021년부터 주택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남양주 왕숙 신도시는 진접ㆍ진건읍(왕숙1)과 양정동(왕숙2)에 나뉘어 위치한다. ‘3기 신도시’ 입지 가운데 가장 큰 총 면적 1134만 ㎡에 주택 6만60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교통 대책으로 GTX-B 노선 역과 진접선 풍양역을 신설하고, Super-BRT(슈퍼 수소버스) 10km를 연결한다. 별내역에서 진접선까지 별내선 3km구간을 연장하는 데 광역교통부담금 900억 원을 투자한다. 또 왕숙2지구에 경의중앙선 역을 신설하고 주변 상습정체교차로를 입체화하는 한편, 남양주 수석동과 하남 미사동을 연결하는 수석대교를 신설한다. GTX-B노선 신설 역에서 서울역과 청량리역까지 각각 15분, 10분이 소요될 것이라는 게 국토부 예상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남양주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를 맡는다. 

하남 신도시는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ㆍ하사창동 등에 위치하며, 면적 649만 ㎡에 주택 3만2000가구를 짓는다. 서울도시철도 3호선을 10km 연장해 지구 내 2곳, 감일지구 1곳에 역사를 신설한다. 서울~양평고속도로, 하남IC~상사창IC, 사업지~동남로(보훈병원), 황산~초이동 등 도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단지 내 BRT도 신설(하남시청~사업지)한다. 국토부는 서울 3호선 연장으로 수서역까지 20분, 잠실역까지 30분이 걸릴 것으로 추정했다. LH와 경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를 맡는다.

인천계양 신도시(테크노 밸리)는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대 면적 335만 ㎡에 주택 1만7000가구를 건설한다. 인천지하철 1호선 박촌역~김포공항역 간 신교통형 S-BRT를 신설(8㎞)하고 국도39호선을 확장(벌말로 9㎞, 4→8차로)한다. 인천공항고속도로 IC 및 드림로 연계도로를 신설해 검단지구의 서울 접근성을 10분가량 단축한다. 청라~가양 간 BRT와 사업지 간 BRT도 신설한다. S-BRT와 주변 역사 연계로 여의도까지 25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사업시행자는 LH와 인천도시공사로 파악됐다.

과천 신도시는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대 면적 155만㎡에 조성해 주택 7000가구를 공급한다. GTX-C를 조속히 추진하고 과천~우면산 간 도로를 지하화하며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를 신설(왕복 4차로)한다. 과천~송파 간 민자도로 노선을 확장ㆍ변경(3.4km, 추가 사업비 부담)한다.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에 광역버스로 연결되는 복합환승센터를 만들고,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 5.4km(타당성조사 중) 추진을 지원한다. 도로 개선으로 서울고속터미널과 양재까지 각각 약 15분, 10분을 단축할 계획이다. 또한 과천~위례선이 확정될 경우, 국토부는 사업시행자(LHㆍ과천시ㆍ경기도시공사)와 과천 방향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협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ㆍ소규모 택지로 ▲장기 미집행 공원부지 4곳(1만2400가구) ▲군 유휴부지 4곳(2400가구) ▲도심 국공유지 17곳(1만4600가구) ▲공공시설 복합화 7곳(500가구) 등을 조성한다.

장기 미집행 공원부지는 도시공원으로 결정됐으나 오랫동안 방치돼 2020년부터 자동 해제되는 공원부지 및 연접 부지를 활용해, 70% 이상 공원을 조성하고 나머지에 주택을 짓는다. 이에 따라 강서구 군부대와 군 관사 부지를 개발해 2400가구가 공급된다. 노량진 환경지원센터와 석관동 민방위센터, 서울의료원, 동부도로사업소, 수색역, 금천구청역 등 서울 도심 국공유지는 LH, 서울도시주택공사(SH) 등 공공에서 매입하거나 지자체가 지방공사에 출자해 공공주택을 지을 계획이다.

노후 저층 공공시설을 재건축해 공공시설과 공공주택도 복합 개발한다. 서울시는 상업지역 주거 용적률 및 역세권 용도지역 상향을 허용해 증가한 용적률의 50%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지자체장 7명 협력 약속
업계 
주민도 설득할까?

한편, 이날 대책을 발표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 옆으로는 지방자치단체장 7명이 함께 자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박형우 인천 계양구청장 등은 3기 신도시 택지 조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처럼 정부 정책 발표 자리에 많은 지자체장들이 배석한 모습은 보기 드문 풍경으로, 정부가 일방적ㆍ강제적으로 이번 3기 신도시 계획을 밀어붙이는 게 아니라 지자체와 협의하며 추진하겠다는 모습을 연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지자체장들은 협력을 약속했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까지 설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란 게 다수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학형 기자  keithhh@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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