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행정·지자체
[아유경제_정치] 아세안 정상회의 성명 발표… ‘평화 프로세스’ 긍정적
▲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제22차 아세안+3(APT) 정상회의’. <제공=외교부>

[아유경제=박휴선 기자] 외교부는 지난 4일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제22차 아세안+3(APT) 정상회의’와 ‘제14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결과를 정리한 의장성명을 아세안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발표했다.

이번 의장성명에는 분야별 미래 협력 방안 및 구체 이행 계획 등 회원국 정상들의 역내 협력 강화 의지가 반영됐으며 ▲한반도 문제 ▲자유무역질서 ▲지속가능발전 등 역내 주요 관심 사안에 대한 내용도 포함됐다.

또한 그간 우리 정부가 중점을 두고 추진해 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함께, 다자무역체제 유지를 위한 각 회원국 정상들의 의지가 적극적으로 표명됐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의 계기로 인도를 제외한 15개국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이 타결됐고, 교역ㆍ투자 활성화 및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 된다며 “우리의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적 토대가 마련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정상회의가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개최 예정인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대한 각국의 적극적인 관심을 도출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박휴선 기자  au.hspark92@gmail.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휴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