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부동산 종합
[아유경제_부동산] 제주도, ‘2020년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개모집지역주민이 자발적 계획수립, 소규모 점 단위 사업에 직접 참여

[아유경제=김필중 기자] 제주도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2020년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오는 17일까지 공개모집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 주민이 자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소규모 점 단위 사업에 직접 참여해 도시재생사업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소규모 사업(▲뉴딜사업 기반구축을 위한 공동체 활동거점 ▲빈집 리모델링을 통한 마을 도서관 및 마을공방 조성 ▲골목길・간판 정비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담장 허물기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에 공모하는 사업의 예산규모는 3억 원으로 사업별 1억 원내외로 지원하게 되며, 주민참여 활동을 통해 도출한 사업내용을 행정시에 제안하고, 시는 소규모 재생사업계획 수립ㆍ신청과 더불어 사업 확정 시 사업을 시행해 나가게 된다.

아울러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조직이 사업제안 및 계획수립 시 사업화 아이템 도출, 전문성 보완, 현장문제 해결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올해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계획은 제주도 홈페이지 입법ㆍ고시ㆍ공고란에 등재돼 있으며, 오는 17일까지 행정시(제주시 도시재생과, 서귀포시 도시과)에서 도 도시계획재생과로 공문서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공모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이달 중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를 완료하고,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고윤권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소규모 재생사업은 지역주민이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주역이 되게 하는 사업인 만큼 신속히 추진하고,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며 “2020년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필중 기자  kpj11@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필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