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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경제] 서울~문산 고속도로, 예정대로 오는 11월 개통된다GS건설 “공정률 96% 넘어”… 총 2조1971억 원 투입
▲ 서울~문산 고속도로 노선도. <출처=GS건설>

[아유경제=고상우 기자] 수도권 서북부 핵심 교통 인프라인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당초 계획대로 오는 11월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시행자 서울문산고속도로는 “경기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고양시 덕양구 강매동 35.2㎞를 왕복 2∼6차로로 잇는 서울∼문산 고속도로 공사의 공정률이 96%를 넘어 예정대로 오는 11월 개통 준비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총 투자비 2조1971억 원으로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자 사업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문산고속도로가 사업시행자를 맡고 있으며 GS건설이 주관사로 참여했다. 오는 11월 준공과 동시에 시설물을 모두 국가에 기부채납하고, 이후 관리운영권을 부여 받아 30년간 운영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국가간선도로망계획 익산~문산의 최북단 구간이다. 경기 서북부 교통망의 핵심구간이자 경기북부 지역의 서울시 및 경기남부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지역균형발전의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도로가 오는 11월 개통이 되면 고속도로 인프라가 부족한 경기 고양시, 파주시, 3기 신도시 창릉지구가 포함된 수도권 서북부권역의 서울시 및 경기 남부지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지역 물류 여건 개선, 수도권 생활권역 확대 등 지역경제 발전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남북교류협력 시대의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도 주목된다. 남북경제협력이 본격화돼 서울~개성~평양 고속도로가 현실화될 경우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가교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특히 공기 내 성공적인 수행으로 GS건설의 민자 도로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GS건설은 국내 초기 민자 도로 사업에 해당하는 수도권 제1순환 북부구간(일산~퇴계원) 및 천안~논산 고속도로의 주관사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이후로도 다수의 사업에 참여하는 등 풍부한 민자 사업 경험을 보유했다.

서울문산고속도로 관계자는 “2003년 GS건설 컨소시엄이 최초 제안한 이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수도권 녹지축 훼손 최소화, 국사봉 터널화 등 수많은 난제와 수도권 도심지를 관통하는 어려운 공사 여건에도 불구하고 공기 연장 없이 계획 공정을 지켜왔다”며 “오는 11월 준공 일정에 차질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상우 기자  gotengj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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