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정치일반
[아유경제_정치] 강경화 장관 시아버지 별세… 미국 간 남편 이일병 교수 불참이기을 연세대 명예교수 지난 13일 별세… 가족장으로 치러져

[아유경제=고상우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시아버지인 이기을 연세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가 지난 13일 별세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향년 97세.

유족 측의 뜻에 따라 이 명예교수의 장례식은 가족장으로 치러졌고 지난 15일 발인했다. 유족으로는 강금봉아 여사와 1남 3녀가 있다.

강 장관은 지난 14일 조문을 다녀왔으며 다음날인 15일 오후에는 정상근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고인의 아들이면서 강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요트 구입을 위해 미국에 체류 중인 상황이라 장례식에는 참석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인 이 명예교수는 함경남도 북청 출신으로, 일제 말기 이른바 ‘중앙고보 5인 독서회’ 사건에 가담했다가 일본 경찰에 발각돼 함흥교도소에서 옥살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인 독서회는 이 명예교수 등 중앙고보 4학년생 5명이 1940년 민족정기 고취, 독립 쟁취를 목적으로 고(故) 최복현 선생의 지도 아래 만든 조직이다.

석방 후 고인은 1943년 연희전문학교(연세대의 전신) 상과에 입학했으나, 그해 말 일본군 학병에 지원한 뒤 일본에서 해방을 맞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방 후에는 1947년 연희전문, 1952년 연세대 상경대를 졸업하고 1955∼1989년 연세대 교수로 재직했다.

고상우 기자  gotengja@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