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 행정·지자체
[아유경제_행정] 경찰청 “데이트폭력, 적극적으로 신고하세요” 집중신고기간 결과 발표

[아유경제=조은비 기자] 경찰청이 두 달 동안 진행된 ‘데이트폭력 집중신고기간’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이달 11일 경찰청은 지난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된 ‘데이트폭력 집중신고기간’ 결과 총 3675건의 신고가 들어왔고, 그 가운데 1713명이 형사입건 처리됐다고 밝혔다. 구속은 47건 집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검거된 범죄유형은 ▲폭행ㆍ상해(70.1%) ▲체포ㆍ감금ㆍ협박(10.7%) ▲주거침입(10.6%) 순이었다. 가해자들의 연령대는 ▲20대(35.5%) ▲30대(24.5%) ▲40대(20%) ▲50대(11.4%) 순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데이트폭력 집중신고기간’ 동안 피해자 보호와 홍보 활동에 역량을 집중했다. 데이트폭력 가해자가 출소 후 보복할 것에 대해 두려움을 호소하는 피해자에게 신원정보(주민번호) 변경과 주거이전비, 치료비를 지원하는 등 맞춤형 피해자 보호조치 총 1850건을 실시했다.

또한 ▲백화점ㆍ대형마트 주변 플래카드 게시 ▲인터넷 카페 안내글 ▲카드뉴스 ▲방송ㆍ신문 기고 등을 통해 데이트폭력에 대해 알리는 온ㆍ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경찰청은 일부 피해자들이 가해자와 연인 관계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신고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 만큼 피해자와 주변인들이 더욱 경각심을 가지고 신고할 수 있도록 인식 변화를 위한 홍보 활동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데이트폭력 사건에 대해 상습성, 재발 우려 등 제반 사정까지 종합적으로 수사해 엄정 사법처리할 방침이다”라며 “경찰의 노력과 피해자 보호 조치사항을 믿고 적극적으로 신고해 달라”고 전했다.

조은비 기자  qlvkbam@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은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