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아유경제_교육] 내년부터 모든 직업계고에 고교학점제 도입원하는 과목 골라 듣고 학점 이수… 3학년 2학기는 취업 준비ㆍ실습 위주 ‘전환학기’로 운영

[아유경제=고상우 기자] 현재 마이스터고에서 시행 중인 고교학점제가 내년부터 모든 직업계 고등학교에 적용된다.

교육부는 관련 내용을 담은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지난해 전체 마이스터고(51개교)에 도입된 학점제는 내년부터 458곳의 전국 특성화고에 적용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에 대한 세부 운영 사항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 특성화고 1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진로ㆍ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 뒤 학점이 쌓이면 졸업할 수 있게 된다. 고교 수업의 운영 기준은 종전의 ‘단위’ 개념에서 ‘학점’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1학점 수업량은 50분 기준 17회에서 16회로, 총 이수학점은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조정된다.

또한 직업계고에서 듣는 전문교과II 실무과목에 최소 학업 성취수준을 설정해 미도달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도달하지 못하면 보충수업을 실시한다. 방학 중 운영되는 계절수업을 통해 첨단 기술교육 등 다양한 학습을 지원한다.

아울러 학기별 이수할 수 있는 최소 이수학점은 학칙으로 정하고, 학교 내 과목 개설이 어려운 경우 지역사회ㆍ대학 등 학교 밖 교육은 학점으로 인정한다. 3학년 2학기는 ‘전환학기’로 운영해 학생이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취업 준비, 현장 실습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부는 학점제를 처음 도입하는 학교를 위해 ▲세부전공(코스형) ▲후학습 지원형 ▲타학과 과목 융합형 ▲부전공 이수형 ▲공동교육과정(1대 1 매칭형) ▲공동교육과정(연합캠퍼스형) ▲학교 밖 연계형 ▲블렌디드 학습형 등 8가지 교육과정 운영 모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산업현장과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통해 학생의 소중한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시ㆍ도 교육청 등 유관 기관의 참여와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고상우 기자  gotengja@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